소변으로 알아보는 건강적신호?

Posted by 나는부자다
2017. 12. 28. 12:25 건강정보

소변은 우리몸에 불필요한 노폐물들이 신장에서 걸러져 배출되는 것입니다.


건강한 소변은 투명한 노란색을 띠어야 하는데, 다른 색깔을 보이고 있다면 건강적신호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변색 및 소변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변색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1) 붉은색 소변

직전에 먹은 음식이나 과격한 근력운동으로 인해 소변색이 붉어질 수 있지만, 그러한 원인이 아니라면 피가 섞여 보이는 혈뇨일 가능성이 큽니다.


혈뇨는 방광 및 신장질환, 종양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갈색 소변

소변을 봤는데 갈색을 띠고 있다면, 탈수 증상이 심각하다는 신호입니다.

설사, 구토, 땀을 많이 흘렸다면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소변색이 진한 갈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그럼에도 갈색 소변을 계속 보게 된다면 감염으로 인한 황달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형광 노랑색 소변

비타민B를 과다 섭취했을 때, 선명한 형광 노랑색을 보일 수 있는 것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소변색이 진한 황색을 띠고 있다면 간염, 간 경화 등 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무색 소변

소변이 투명한 무색인 경우에는 수분섭취량이 과했거나 신장성 요붕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배뇨 조절 호르몬의 부족으로 소변양이 많아져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파란색 소변

항우울제 등 약물 복용에 의해 파란색을 보일 수 있으나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소변 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1) 소변에 거품이 발생해요.

소변을 봤는데 평소보다 거품이 많이 발생했다면 단백질이 소변에 섞여 나오는 것으로, 신장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나중에 신장염 등 신장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 소변에서 악취가 나요.

평소보다 심하게 소변에서 악취가 난다면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소변시 통증이 있어요.

소변을 볼 때 찌르는 등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감염, 임질 등 성인병 증상일 수 있으므로 내원하여 정밀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변색과 상태는 질병으로 인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볼일 보고 나서 소변색깔이나 상태를 주기적으로 보시고 내 몸의 건강상태 변화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