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랑 같이 먹으면 안되는 식품 13가지

Posted by 나는부자다
2017. 12. 25. 16:52 건강정보

약을 먹을 때 아무 생각없이 평소 먹던대로 음식을 섭취했는데요,

 

먹는 약과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약의 효능을 저하시키거나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약 섭취시 피해야 하는 음식 1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약궁합



1. 커피 / 천식약


커피 등의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은 천식약인 테오필린, 에피네프린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중추신경계가 과도하게 자극되어 두통, 현기증,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2. 초콜릿 / 감기약


초콜릿과 감기약은 둘 다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함께 복용하게 되면 카페인 과다복용으로 구통, 메스꺼움, 불안 증세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오렌지주스 / 제산제


위산을 중화시키고 속쓰림을 막아주는 겔포스, 알마겔과 같은 제산제의 알루미늄 성분은 평소에는 몸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이 되어 문제가 없지만 오렌지주스와 함께 먹으면 체내에 흡수되어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산도를 높여 약의 효과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오렌지주스는 3~4시간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궁합



4. 자몽 / 항불안제, 고지혈증 치료제


자몽의 쓴 맛 성분이 항불안제, 고지혈증, 부정맥 치료제의 분해를 방해하여 약효가 과도해질 수 있고, 혈압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5. 바나나 / 고혈압


칼륨이 많은 바나나, 매실, 수박, 고구마, 부추, 미역 등의 식품은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고칼륨 혈증이 발생하여 심장박동이 빨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식약궁합2



6. 우유 / 변비약


변비치료제인 비사코딜은 약알칼리성인 대장에서 작용하도록 표면이 코팅되어 있습니다.

우유와 함께 먹으면 우유의 알칼리성 성분이 표면 코팅을 벗겨내어 위에서 녹이기 때문에 약효를 얻지 못하고 속쓰림,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7. 치즈, 고기 / 우울증 치료제


티라민 성분은 청어, 치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MAO 억제제가 티라민 분해를 방해하여 혈압을 상승시켜 고혈압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고혈압환자이면서 우울증치료제를 먹는 사람은 티라민이 함유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탄산음료 / 골다공증 치료제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환자는 탄산음료에 함유된 인 성분이 뼈의 칼슘을 빼내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식약궁합3



9. 술 / 진통제


대부분의 약물에서 술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진통제는 술과 함께 먹으면 간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0. 탄수화물 / 진통제


밥, 빵, 케이크 속에 있는 탄수화물과 진통제의 타이레놀이 서로를 강하게 끌어당겨 약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식후 30분 뒤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콩 / 혈압약


콩에 있는 아연 성분이 혈압약에 있는 염산히드랄라진과 만나면 약 효과가 급격히 세지면서 관절염, 두통, 기립성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니다.



식약궁합4



12. 녹차, 홍차 / 빈혈약


녹차, 홍차의 탄닌 성분과 빈혈약의 철분 성분이 만나게 되면 침전물이 형성되고, 체내 흡수를 방해하여 약의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13. 인삼, 홍삼 / 와파린


뇌졸중 등 혈전 예방을 위해 먹는 와파린(혈액응고 방지제)은 인삼, 홍삼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과 함 복용하면 와파린의 효과를 감소시켜 혈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 은행, 생강, 당귀 등은 와파린의 작용을 증가시켜 출혈위험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