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밑에 몽우리 통증 의심질환은?

Posted by 나는부자다
2019. 1. 31. 20:13 건강정보

고등학교 때 턱밑에 몽우리가 만져져서 병원에 간적이 있었습니다. 통증은 없었으나 며칠 지나서도 들어가지 않으면 조직검사를 해야한다기에 두려웠던 적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시간이 지나서 자연스레 턱밑 몽우리는 들어갔었습니다.





아마도 그때 시험기간이라 잠도 잘 못자고, 몸에 피로가 쌓이면서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난 증상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처럼 시간이 지나서 없어지면 다행이지만 점점 커지거나 몽우리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턱밑에 몽우리가 만져질때 의심 질환

1. 급성 림프절염

갑자기 림프절(임파선)이 커져서 몽우리가 만져질 수 있는데 몸살감기처럼 근육통과 열기운이 느껴진다면 림프절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림프절은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구, 백혈구 등의 조직성분이 있어 외부로부터 감염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방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감기나 편도염 등으로 목에 염증이 생기면 림프절에 이상이 생겨 몽우리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2. 타석증

턱밑 침샘부위에 타석(석회화된 물질)이 생기면 턱밑이나 귀밑이 부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턱밑에 몽우리가 만져지고 심해지면 2차 감염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고, 타석증이 자주 발생하게 되면 일부 암이 될 수 있으니 몽우리나 통증이 생기면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피지 낭종

피지 낭종은 피지가 배출되지 않고 쌓이면 몽우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턱밑, 귓불, 이마, 턱, 등, 가슴 등 피지선이 있는 부위에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갑상선 이상

갑상선 호르몬이 과하거나 부족해서 생기는 갑상선 기능이상, 갑상선에 악성종양 혹은 양성결절, 갑상선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턱밑에 몽우리는 단순감염이나 갑상선, 침샘 등 연결되어 있는 부위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몸에 발생하는 증상들은 이상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