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노니 먹는법, 말린 노니, 노니차 효능

Posted by 나는부자다
2019. 2. 17. 19:15 건강정보

요즘 홈쇼핑에서 많이 팔리고 있는 건강식품, 노니가 대세인 듯 싶습니다. 건강식품도 유행이 있는 것 같습니다만, 노니 효능이 좋긴 한 것 같습니다.


지인이 당뇨에 좋은 식품으로 노니를 추천하더군요,  노니가 염증에도 좋다고 해서 관심이 있었는데 여러 방송에 노니에 관련된 내용들을 접하다보니 노니 찬양으로 흘러가게 된 것 같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아 공부할겸 정리해보았습니다.


건노니 먹는법, 말린 노니 끓이는법, 노니차 효능

건노니 먹는법, 말리 노니, 노니차



1. 노니란?

말린 노니, 건노니는 위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노니를 적당히 잘라서 말린 형태로 색상이 진한 갈색빛에 가깝습니다. 



건노니 먹는법, 말리 노니, 노니차



노니는 하와이나 남태평양에서 자생하는 나무열매로 크기가 10cm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미 유럽에서는 2003년도에 노벨푸드라고 할만큼 건강에 유익한 식품으로 인정을 받았고, 미국에서는 2004년~2014년 연속 11년동안 건강식품 판매 1위로 선정될 만큼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인기가 있었다고 합니다.

 

 

 

 

 

2. 노니의 효능


먼저, 노니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노니는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려도 좋을 정도로 효능이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물론 체질이 다르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맹신하면 안되므로 참고해주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노니는 좋은 영양분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12종의 아미노산/12종의 비타민/7종의 미네랄/ 200여종의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흡수되면 건강에 유익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건노니 먹는법, 말리 노니, 노니차



▶동의보감에 이르길, 노니는 원기회복&기력증진에 탁월한 약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이가 들고 기력이 쇠해질 때 꾸준히 먹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환경이 오염되고, 먹거리 생활습관 등에 따라 몸에 염증이 발생하는 원인들이 많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암으로 변이되는 경우들도 많은데 몸속 노폐물과 혈관 속 염증을 제거해주는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항염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도 많이 가지고 있어 염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염증을 잡고 혈관을 늘려 혈압을 내리는데 좋아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좋은 식품이 되고, 꾸준히 섭취시 당뇨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침입을 막고 상처를 빨리 낫게 하고, 재생을 돕는 성분인 '이리도이드', '제로닌'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소화를 돕고, 천식/두통/복통 등과 같은 통증이 있을 때 활용하면 진통제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노니의 효능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염증완화, 혈관계질환, 당뇨, 고혈압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주고 항염/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노니 먹는법, 말리 노니, 노니차



3. 건노니 먹는법(말린노니 복용법)

제가 구입한 건노니는 100%인도네시아 자바섬에서 채취한 야생노니라고 하는군요. 중금속, 잔류농약, 세균 및 이물검사를 통과한 원료를 사용해서 발효 및 숙성을 거쳤기 때문에 맛과 향이 부드럽고 풍미가 좋다고 합니다.

 

 

 

 

▶건 노니차 끓이는방법으로 처음에는 주전자에 물을 먼저 끓인다음, 건노니 1~3개를 넣어줬습니다. 물의 양에 따라 노니 갯수를 조절하면 되는데, 물처럼 편하게 먹기위해 흐리게 먹고 있습니다. 해서, 요즘은 주전자에 2/3정도 물의 양에 1개를 넣어 노니차 처럼 먹고 있습니다.



건노니 먹는법, 말리 노니, 노니차



4. 건노니 먹는법

찬물이나 끓인 물에 우려서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건노니 권장 섭취량은 120ml에 건노니 1개, 물 1리터~1.5리터 에 건노니 1~2개 정도 넣고 끓여서 먹으면 됩니다.



건노니 먹는법, 말리 노니, 노니차



평소에 물을 잘 안마시고, 맹물은 잘 못마시는 체질이라 노니차로 먹으니 물의 섭취량을 늘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5. 노니의 부작용

과다섭취하게 되면 복통&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권장섭취량을 참고해서 드시면되고, 노니에는 칼륨이 많아 신장질병이 있는 환자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건노니 먹는법, 말린 노니 끓이는 법, 노니차 복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